소설에 대하여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명제들이다. 따라서 설화문학의 연구는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
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
소설이 된 것이다.
②고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
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노래로 불리워질 것을 예상하고 만들어진 작품으로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다. 노래말은 율문으로 특수한 율격으로 얽혀졌다. 민요는 노래로 불려지므로 가요에 속한다. 謠(요)는 고정된 曲式(곡식)과 창법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악기의 반주가 없는 노래를 가리킨다. 歌는 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