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
1. 명칭과 개념
(1) 명칭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
가 흔들리고 상업이 발달하자, 서리와 중인이 관직도 재산도 없는 대다수 사대부를 능가하는 경제력과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여항인은 그들 나름의 사대부로의 정신적 지향을 하게 되고, 사대부와 서민문학의 중간 형태인 여항문학을 형성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이들을 지칭하는 ‘여항인’ 또한 ‘
3. 제재 선정의 기준
3. 1. 문학 교육 제재 선정의 기준 검토
여기서는 고려가요 중 어떤 작품을 교육의 장으로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실제로 작품을 선정하고자 한다. 먼저 문학 교육에 있어 제재 선정 기준에 대한 논의를 간략히 살펴본 후 이를 참조하여 고려가요 교육을 위
Ⅰ. 머리말
가사소송법은 가사사건을 가정법원의 전속관할(제2조)로 규정하고, 가사사건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가사조사관(제6조)과 가사조정(제49조 내지 제61조)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가사소송법이 일반 민사사건과 다른 규정을 두고 있는 것은 가사분쟁이 일반 민, 형사 재판과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