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가락국기조): 허왕후(許王后) 도래시(渡來時)의 일을 재현한 놀이
ⅲ) 『기우주(祈雨呪)』 ,『구지가(龜旨歌)』 등은 욕망. 영신등의 성취를 위한 주술의 매개체로 사용 - 이러한 주사류(呪詞類)는 신령(神靈)이나 정령(精靈)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③ 『기우주』, 『구지가』,『벽귀사』,『진
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
처용가는 심리테스트나 노래 가사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향가이다. 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전문적인 눈으로 보면 그 해석이 다양하고 상이하기 때문에 ‘처용가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딱히 정의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처용가의 조사에 앞서 너무나 큰
1. 균여
(1) 탄생일화·출가수행
아버지는 환성(煥性)이며, 어머니는 점명(占命)이다. 황해도 황주 북쪽 형악(荊岳)남쪽 기슭에 있는 둔대엽촌(遁臺葉村)의 집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하늘에서 누런 봉황 한 쌍이 내려와 품속에 드는 꿈을 꾸고 6년 뒤, 나이 60에 임신하여 7개월 만에 균여를 낳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다 북쪽이 앞선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