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
된 이래, 오랫동안 일본인의 감성을 표현하는 주요한 양식이 되어 왔다. 초기에는 장가, 세도카, 가타우타 등 다양한 형식의 노래가 보이지만, 5․7․5․7․7의 단가가 가장 대표적인 형식으로 자리잡게 되며, 와카를 미소히토모지[三十一文字․みそひともじ]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
1.한시와 우리말 노래는 분명 다르나, 한시 속에 우리말 노래가 울려퍼지면 중국한시에서 느낄 수 없는 큰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을 권필(權韠)의 「정송강의 묘를 지나면서 느낌이 있어」와 이안눌(李安訥)의 「용산 달밤에 가기가 고 인성 정상궁의 사미인곡을 부르는 것을 듣고 」와 조위한의 「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된 속악가사 작품들을 말한다. 속요는 하층문화와 깊은 관련을 가지고 민요의 모습을 적지 않게 지니고 있지만, 그 시대 특유의 상층문화로 변모되고 속악정재의 공연방식에 따라 개편되었으므로, 이중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하겠다.
성기옥, 손종흠 ,속요의 형식 ,『고전시가론』,1982.6.7 제1-491호
속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