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공무도하가 작품분석
朝鮮의 뱃사공 藿里子高가 아침 일찍 일어나 배를 손질하고 있었다. 그 때 머리가 허옇게 센 미치광이(白首狂夫) 한 사람이 머리를 풀어 헤친 채 술병을 쥐고는 어지러이 흐르는 강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 뒤를 그의 아내가 따르며 말렸으나 미치지 못해 그 미치광이는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고 난 뒤 해당 갈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기에 더 세분하여 고전 문학은 고구려, 신라, 백제, 통일신라를 합쳐서 하나의 고대문학으로 나눴다. 나라별로 따로 나눌 까도 생각했는데 삼국전쟁의 패배자인 고구려, 백제는 문학이 남아있는 것이 별로 없다보니 차라리 삼국 시대를 합쳐버리는 것이 낳을 것이란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