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는 왕의 파격적인 배려에도 불구하고 신라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 이방인이 그의 아내를 빼앗긴 아픔을 토로한 노래가 된다.
3. <처용가>의 해석에 관하여
이도흠의 종합적인 방법에 따른 「처용랑 망해사」조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처용랑 망해사」조는 여러 이야기가 세월을 거쳐 켜켜
대한 우리나라를 지칭한 것으로 향가 는 곧 우리나라의 노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병욱은 향가의 개념을 광·협으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광의로는 중국 시에 대한 우리나 라의 독특한 노래, 협의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 자로 표기된 시가로 풀이했다.
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