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4년 12월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고,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판소리를 문화로서 살펴보고자「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라는 문헌을 찾아 연구해보았다. 판소리를 문화로 보자는 것은, 판소리를 예술로만 한정하여 바라보는시각이
판소리 12마당
애초에 판소리에는 12마당이 있었다.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가’,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장끼타령’, ‘가신선타령’바로 그 열두 마당이다. 이중에서 ‘춘향가’, ‘심청가’, ‘흥
Ⅰ. 머리말
조선후기 전 계층에 걸쳐 인기를 얻었던 판소리는 동리 신재효에 의해 집대성되기에 이른다. 신재효는 판소리 광대들이 생활 공동체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소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성한 후원자이자 전대의 판소리 사설을 다듬어 정리한 개작자로서 19세기 문학사의 주요한 인물이라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1. 서론
조선 후기에는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특히 민중 문화가 크게 일어나면서 민중들의 생활과 그들의 의식이 집약적으로 표현되는 판소리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판소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하게 되고,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 역시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