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기한 것을 쫓고 통제적인 룰을 벗어나 개성적인 색조를 강화한 속박 받지 않는 자유로운 태도로 자기의 음악을 가지고 노래하려는 정신경향,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Ⅰ. 개요
유럽의 예술 형식의 하나로, 낭만주의의 대립적 개념. 평형과 질서, 조화와 명석을 추구하며, 단정한 형식의 정돈, 엄격한 구성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색이다. 고전주의는 주로 예술작품과 예술 이론에서 나타나지만 그 밖의 다른 문화 영역에서도 나타난다. 예술상에 나타나는 고전주의의 주
고전주의 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계몽주의는 종교를 포함한 전통적
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주의는 이러한 역사적 특수 상황 때문에 자율적으로 상정한 한번뿐인 문학적 실험이었다. 따라서 독일 고전주의는 자율적인 예술론의 미적 개념을 탈역사화 시켜 보편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당시 고전주의 문학의 자율성은 초시대성을 의미하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