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적인 문예사조로 발전하여 고전주의를 극복한 문학의 흐름을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계몽주의와 고전주의 문학관에 도전하는 미학적인 반대조류를 지칭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
낭만주의의 만유정신론 또는 정령설(Animismus)에 따라 동화 문학에서는 자연 속에 주관의 감정을 이입하여 삼라만상의 정신화가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자연 속에는 산정, 수정 등이 노래하며 떠돌고 짐승도 말을 하고 초석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연현상이 영적인 생명체가 된다.
한편, 세계령, 근원적 힘
대한 해석의 핵심을 이루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신고전주의 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 두드러진
대한 비판했다.
새로운 전환점은 60년대 후반에 찾아왔는데, 그 기점은 68세대의 학생운동이었다. 문학은 그것의 사회적 기능을 중심적 테마로 삼았다. 70년대에는 많은 독일어권 작가들이 자신들의 개인적 존재를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 중반 이후로는 독립된 여성문학이 형성되었다. 80년대 말에는
‘romantic'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독일의 romantic은 영어에서 유래하고 독일어에는 후에 나타났다. 쉴러는 1802년 그의 극작품의 부제목으로 romantische를 썼고 티이크 Ludwig Tieck(1773~1853)는 1800년 그의 시집에서 이 말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