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모티브- ‘숙명’
라신 페드르(Jean Baptiste Racine, 1639 - 1699)
17세기 프랑스의 3대 극작가, 고전주의의 완성자. 역사상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비극을 씀. 인물에 인간성을 주고 과장을 피해 가면서 쓴 것이 특징.
그는 극의 소재를 고전주의의 사고체계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기의 문예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였다. 이 사
고전주의사조’에 대한 이해 전반은 김은철 외에 여러 교수가 쓴『문예사조의 이해』를 통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2. 고전주의사조고전주의는 17, 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에서 일어났던 운동인데 ‘르네상스 운동’과 구분하여 ‘신고전주의’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산층의 사회 이념이 반영
고전주의 한 명제인 "잘 이해되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생각은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데카르트 철학의 추론에 네 가지 규칙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① 전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하게 인식될 수 없
고전주의의 지나친 이성중심의 경향에 대항하여 나온 감성중심의 경향이다.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를 유발하는 것이 바로 이 이성과 감성이다. 두 경향이 모두 한 쪽으로 편향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예사조사적 관점에서 많이 비교된다. 물론 이 글에서도 낭만주의를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