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설화>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최치원>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죽은 처녀를 다시 만나 사랑을 나누고 다시 헤어진다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또는 <토끼와 거북이>이야기의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를 하다가 느긋하게 쉬고 있는데, 갑자기 <토끼전>의 별주부가
사실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것은 사물의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문학에서의 변용이란 원래의 본질은 변화지 않은 채 그 모습을 바꾸어 수용자에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흥부전』을 변용한다고 할 때,『흥부전』의 배경을 2010년으로 옮길 수도 있고, 텍스트 매체가
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설화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의 층위가 상충하면서 나름대로의 대화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윤리적 결단을 요구하는 행위 모델로서의 의미화를 요구하는 것도 있을 것이며, 고도의 문화적 약호에 대한 스키마를 요구하는 것도 있을 것이며, 단순한 상상적 유희로만 받아들여지기를 요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