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전통 형이상학의 학문적 가능성을 거부하던 근대 철학자들은 존재론적 인과원리에 기초한 하느님 존재 증명들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하느님의 존재는 그저 논리적으로, 도덕적으로 요청되어 지는 하나의 관념이자 신 중심 시대의 산물로 간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원문 그대로 ‘메시아’로 표기했다. 메시아의 히브리어 동사 ‘마사흐’는 성경에서 어떤 액체를 바를 때, 그리고 사람에게 기름을 부을 때 사용되었다. 이 ‘마사흐’의 수동형 명사 ‘마쉬아흐’는 기름부음을 받은 이스라엘의 왕을 임명할 때, 대제사장을 임명 할 때, 바사왕 고레스의 경우 메시아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I. 문제제기
오늘날 흔히 여성의 지위와 권익이 향상되고 그에 따라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발언권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지위의 절대적인 향상이라기보다는 단지 과거보다 조금 나아졌다는 상대적인 향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아직도 현대의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