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고려하여 타종교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도 함께 비교하여 고찰할 것이다.
또한 '평등'이라는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성차별적 사회를 구성하는데 이들이 어떻게 상호 결합하여 한 사회를 구성하고 있고 그에 따라 어떻게 여성을 억압하는가가 주요 관심이었다.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스트들의 논의가 여성의 압박을 자본에 의한 것으로만 들리고 남성들에 대한여성의 압박에 의해서는 무관심
여성차별의 종교로 오인하도록 하는 결정적 교리로 알려진 1부4처에 대한 근본 취지를 밝힌 구절이다. 내용에서 보듯이 1부4처의 취지는 어린 고아와 그 어머니인 미망인 또는 미혼모에 대한 보호를 위하여 남성 무슬림들이 4명의 처를 구할 수 있도록 허락한 것이다. 당시의 중동 지역은 거친 사막에서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종교’ 중 하나인 개신교를 중심으로 하여 그 안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성차별적 폭력에 대한문제 제기, 대안의 모색을 다루고자 한다.
기독교 내의 여성 억압
신체적 조건이 지도자에 더 적합하므로
우리는 2001년 10월 18일 인천 부평구 산곡동 다락방 교회에서 그 교회의 신자 25명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