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 매우 크게 때문에 국어과 교육과정 내에 함께 묶여 있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물론, 고전문학교육은 국어교육, 문학교육과 ‘공통성’을 지니고 있음을 한창훈,「古典詩歌의 文學敎育的 價値 : <도산십이곡>을 예로 하여」, 한국시가연구 8,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시가의 대표적인 작품 구지가, 도솔가, 황조가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통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와 다른 의견을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인 해석을 해보려 한다.
Ⅱ. 무속 및 제의성의 전개
무속이란 자연과 인간의 운명을 지배한다고 믿는 초자연적 신령과
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