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이 작품은 음란함을 경계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강릉사또 도임시 책방 골생원은 그와 함께 내려가 강릉의 명기 매화를 만나 사랑을 나눈다. 하지만 서울로 와서 과거를 보라는 본댁의 전갈을 받고는 다시 만날 것을 언약하고 둘은 헤어진다.
서울로 올
2-1-2 <오유란전>의 화소 분석
(1) 세종 때 재상 집안의 두 아들, 김생과 이생은 동문수학한 친구사이다.
(2) 과거시험결과, 김생은 장원급제를 하고 이생은 진사가 된다.
(3) 김생의 제의로 이생은 평양으로 향한다.
(4) 김생이 베푼 주연에서 이생은 김생의 행위를 비난한다.
(5) 김생은 이생을 훼절시키
작품을 몸짓을 하면서 노래하는 장편의 창악(唱樂)이다. 판소리는 악보나 문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전승되며 창작된다.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와는 구별되는 것이다.
<판소리>라는 말의 뜻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다. <판>을 <놀이판>의 뜻으로 이해하면, 이 말은 <놀
작품은 하나의 모티브가 되어 다른 작품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