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디자인 원리나 매스 및 형태 구성에 도입하는 예를 들 수 있다. 여기의 대표적 사례로 벅민트터 풀러(Richard Buckminster Fuller)와 파올로 솔레리(Paolo Soleri)를 들 수 있다.
벅민스터 풀러(Richard Buckminster Fuller)는 자연의 미생물이 지닌 유기적인 형태 구조의 원리를 건축에 도입하려한 벅민스터 풀러는
건축만을 맡아 불우하게 보냈다. 그러나 그의 문하생인 F.라이트가 미국에서 인정받아, 근대건축이 개화됨에 따라서 설리번도 재평가받게 되었다. 그의 건축이론으로는 《아이디어의 자서전 The Autobiography of an Idea》(1924)이 있으며, 건축에 관한 계발적인 저서로 《유치원 잡담 Kindergarten Chats》(1901)이 있
면에서나 실제적인 면에서 모더니즘을 비판하는 동시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옹호하였으며 로버트 스턴, 마이클 그레이브, 필립존슨, 벤추리와 같은 미국 건축가들, 그리고 알도 로시, 로버트 크리거, 제임스 스털링과 같은 유럽 건축가들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건축을 널리 소개하고 전파하였다.
Ⅰ. 서론
지구상에는 여러 가지 풍토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풍토(지형, 토질, 기질, 산물 등)의 차이에 따라 여기에 대응하는 건축의 모습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한랭 지대의 통나무 집, 지중해 연안의 돌집, 대하지역의 토담 집 남양의 높은 곳에 지은 집-세계 각 지에 제 각기의 자연 환경을 반영하
건축에 하나의 사고 영역이 존재하며 사상을 전달하는 기본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이러한 김수근의 인식은 그의 건축 전반에 걸쳐서 잘 드러나며, 따라서 그의 생애와 대표적 작품인 공간사옥을 통하여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예술로서의 건축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좋은 시도가 될 것이다.
1985년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