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성 등의 교류가 일어난다. 정보, 느낌, 관계성 등을 교류하거나 공유하는 데에는, 즉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는 언어가 그 핵심적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양방향 활동이다.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이 사이에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정보나 지식 등을 안 하고 교섭하는 행
관지 『기호흥학회월보』에 윤리와 관련된 글을 몇 차례 싣기도 하였다. 『기호흥학회월보』, 5호~11호
이해조가 소설을 쓰기 시작한 것은 제국신문사 입사를 전후한 시기였다. 1906년 잡지 『소년한반도』에 한문투 소설 「잠상태」를 발표함으로써 집필활동을 시작하였고, 이후 제국신문사 기자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경험을 통하여 그 결정에 도달한다고 보고 있다. 그는 “인간”의 개념을 가진다는 것은 곧 우리의 “삶의 형식”안에서 개인을 존중의 대상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인간존중의 주제는 이미 합리적인 도덕적 논의에 논리적 가정으로 내포되어 있다. 가르
관에 대해서 서구와 우리나라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들 장애인관이 어떻게 이념화 되어 왔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제2장에서는 장애인관의 역사적 변천에 대해서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인 복지의 사상과
관점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것 하나만으로는 공감이 정의될 수 없다. 학자들이 내린 공감의 정의를 검토해보면,
“공감은 다른 사람의 신발에 발을 넣었다가 다시 발을 빼어 쉽사리 자신의 신발을 되신어 보는 능력이다.”(Blackman et al.)
“공감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생각, 느낌 및 행동들 속에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