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계급사회가 아니다.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고 헌법에 나와있다. 그러나 정말 계급이 사라졌을까? 우리 조는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논에 보이지 않는 계급이 돈이나 사회적 지위 등의 기준으로 구분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티비에서는 공공연히 상
1. 서론
1586년 음력 3월 13일 전라도 나주 고을 관아의 뜰에서 소송이 벌어진다. 당시 노비의 신분을 다투는 소송에서는 자기는 노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조선의 신분제도에서 양천제가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양인이나
공노비로써 선상(選上)․입역(立役)의 형태로 노동력을 직접 수탈당하는 자, 둘째 외거(外居)하면서 상전의 토지(사노비)나 국가기관의 토지(공노비)를 경작하여 신분적․경제적으로 예속되어 있는 자, 셋째 외거하여 상전이나 소속관사의 경제기반과 관계없이 생활하면서 신공(身貢)만을 납부하
2. 노예, 농노의 개념
서양의 고대 사회에서 노예란, 로마법에서 인격을 부분적으로 상실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을 일부만 갖는 경우와는 달리, 노예는 인격을 완전히 상실하여 그 자격을 전혀 갖지 못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즉, 노예는 인간이되 ‘공민으로서의 인격’을 갖지 못하므로, 어떠한
공노비(公奴婢)와 사가(私家)에 예속된 사노비(私奴婢)였다. 이들은 재산으로 간주되어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는 부자유민이었으며, 대부분을 관아나 상전의 토지에 묶여 있으면서 농사에 종사했다. 천민에는 노비 이외도 재인(才人)·백정(白丁)·무당(巫堂)·창기(娼妓)가 있었으며, 이들은 특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