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유럽에서부터 출발한 공동제작의 필요성과 발전과정이 아시아로 곧바로 무리없이 이식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다. 특히 아직 할리우드 편중 현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영화산업 전체가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제작과 배급, 상영에서의 안정적인 시스템이 확립되지 못한 것이 아
영화위원회(United Kingdom Film Council, UKFC)의 UK Film Yearbook 2009에 따르면, 2009년 1/4분기 영국영화의 전체 제작편수는 19편에 그쳤다. 이는 2007년 1/4분기의 32편과 2008년 1/4분기의 31편에 비해 급감한 것으로, 국제 공동제작영화의 감소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됐다.
영국 영화 업계는 그동안 헐리웃을 중심
제작사, 국내 영화제작사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과거부터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은 대부분 방송국 자체 프로그램과 수입 프로그램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방송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외주제작의 공급과 국제 공동제작 프로그램 제작의 확대를 가속화시켰다. 이와 같은 시대적
Ⅰ.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사례
국내 애니메이션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국내에서 순수 제작된 작품을 해외에 수출하는 방법이 아직까지는 일반적이지만, 조금씩이나마 국제 공동제작을 통한 해외진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은 세계 최대의 애니메이션 선진국인 일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