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가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는 단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현대 물질문명 속에서 개인은 소외되고 사회는 해체되고 인류사회는 종말을 우려해야 하는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여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공동체운동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각종 NGO들이 국제사회의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회는 기능적으로 종교적 기능을 갖는 동시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지역개념으로까지 이해하기에 이른 것이다(정지웅, 2002 : 2-3).
우리 사회의 지역사회 현실은 황금만능주의에 따라 인명경시사상이 팽배해 있으며, 소수의 사람과 조직에 따른 지역세력화 현상과 잦은 이사로 인하여 이웃 간 공동체 형성이 어렵고, 지역사회공동체해체 현상 등 많은 문제와 갈등이
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회는 기능적으로 종교적 기능을 갖는 동시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해체를 초래하는 일도 있다.
가족의 집단적 특성으로서는, 1차적 집단이고, 공동사회 집단이며, 폐쇄적 집단이고, 형식적 ․제도적 집단이면서 그 안에서의 인간관계는 비형식적 ․비제도적인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가족의 일반적인 특질은, 성과 혈연의 공동체, 거주의 공동체, 가계의 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