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대왕, 그리고 유교적 공론정치의 출발 ]
Ⅰ. Prologue
어떻게 하는 것이 공동체를 위하는 길인지, 무엇이 옳은지, 그것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정책 결정자들이 내릴 수 있는 과연 무엇일까? 수업시간에도 다루었듯이 세종의 정치는 '협의‘ 정치였고 유교정치의 이상적 정치과정으로 인식
Ⅰ. 머리말
16세기의 정치변동은 사림이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하여 주도권을 장악해가는 과정 곧 사림정치의 형성과정이었다. 조선은 이들 사림세력이 등장하면서 성리학적 지배이념이 본격적으로 백성들에게 영향이 미치게 되었으며 이들에 의한 정치를 사림정치라 한다. 따라서 사림정치를
정치 캠페인으로 선거 유세를 하였던 과거의 방식과는 다르게, 오늘날 SNS의 정치 활용은 유권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선거에서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를 위한 SNS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치공론의 장 역할을 하는 SNS는 지속적으로 후보자들에 대한 유권자
공론 영역이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한 그것은 정치체계와 사회의 조직원리로 편입된다. 하버마스는 18세기 영국의 의회를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제도적 전형으로 간주하고, 의회에서 만들어내는 법과 제도는 결국 왕권과 귀족의 공공성에 대적하여 부르주아 공론 영역이 성취한 정치적 산물이라는
Ⅰ. 개요
아렌트에게 정치와 권력은 항구 불변의 것이 아닌 우리 인간들의 참여 속에서 만들어지는 열린 공간과 개방적인 집단의 권력, 힘인 것이다. 『인간조건』(The Human Condition)이란 저작을 중심으로 살펴 볼 아렌트의 공론장 개념은 기존의 입장과는 전혀 다른 위치에서 정치와 권력을 바라볼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