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 영역이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한 그것은 정치체계와 사회의 조직원리로 편입된다. 하버마스는 18세기 영국의 의회를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제도적 전형으로 간주하고, 의회에서 만들어내는 법과 제도는 결국 왕권과 귀족의 공공성에 대적하여 부르주아 공론 영역이 성취한 정치적 산물이라는
공론과 여론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무엇이 그 사회에 있어서 공적인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창출하고 그러한 합의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론장 이론은 ‘정치적인 것’, 또는 ‘공적인 것’이 형성되는 공간과 역학의 규범적 담론과 관련되어져 왔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근대
<위르겐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 - ‘공론장의 구조변동’을 중심으로>
1. 서 론
18세기 영어 publicity, publicité의 역어인 독일어 öffentlichkeit는 다의성을 지닌 말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은밀함(Intimitat, privacy)이나 개인적인 것(das individuelle)에 대립되는 공동성 및 공공성, 배타성적 또는 사적인
공론장이란 사회와 국가를 매개하며, 공중이 공론의 담지자로서 스스로를 조직하는 공간이다.
국가의 활동에 관련된 공적 토론이 이루어지는 정치적공론장에서 공론(public opinion)이 형성된다. 공론이란, 공중을 형성하는 개인들이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국가 권력에 행사하는 비판과 조정을 의미한다.
하였다. 조직적 복합성이 떨어지고 행동능력이 약하며, 구조적인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시민사회속의 행위자는 정치적 중심부에 비해 새로운 문제 상황을 지각하고 확인할 수 있는 감수성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버마스는 주변부로부터 발의하는 외부적 접근을 지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