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연예술유통
1. 공공부문-예술경영의 부재
우선 공공부문 즉, 국.공립극장의 실태를 보자. 편의상 통계자료를 예술의 전당, 광역시 이상 5개 극장, 도청소재지 5개 극장, 시․군지역 5개 극장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하게 된다(국립극장과 문예회관
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수 없지만 예술공연은 안 봐도 된다는 의식이 국민들 사이에 깔려 있다. 지금 극장, 연극가에는 공연이 중단된 지 오래되고 있으며 마술업에 종사하는 마술사 또한 관객이 없어 공연을 못하여 생계유지를 위해 택배업체에 알바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세
공연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로 관객층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여러 다양성이 결합한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하지만 융합, 비빔밥 문화, 통섭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문화쪽에서 실천하는 것이 별로 없다. 예술 내에서만 섞인다. 과학과 예술이 만나 콘텐츠를 만든 적도
예술(文化藝術)은 문화와 예술을 융합한 복합어이다. 문화라고만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고, 예술이라고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문화와 예술을 융합하여 예술 활동이 있는 문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문화예술은 문학예술, 영상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음악예술 등 예술를 포함한 문화 활
1. 서론
현대 대중소비사회에서 문화예술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면서 우리나라 국민이 문화예술분야에 가지는 관심이 급격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국민의 문화적 수준도 같이 높아지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공연예술단체의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