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가치에 대한 인식의 부재로 생산체제가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는 상태라 한다.
물론 장인정신의 상실로 제품생산기술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점도 문화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한 몫하고 있다. 또한 일부 관계자는 공예작가들의 현실 감각 없는 제품이 오히려 문화상품 시장의 폭을 좁히는
문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진보의 논리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미래사회를 향한 문화상품개발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를 이새하고 활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공예산
문화상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래의 다원주의적 문화 형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우리는 문화상품에 주목하는 것이다.
Ⅱ. 문화상품의 등장
오늘날 인류는 문화전쟁의 시대에서 문화적인 질을 추구하고 시급히 상품의 고급화를 찾아야 하는데 그것은 ‘문화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
공예문화 저변확대를 위한 각종 정책과 제도를 공동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1) 정책개발 및 방향
(1) 공예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전통공예는 전통적 수공업에 의하여 제작되는 민속공에와 특수계층을 위하여 제작된 귀족공예로 나눌 수 있다. 전통 공예문화상품은 향토성이 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