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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공예업체의 지역별․품목별 분포현황
    2. 무역
    1) 수출
    2) 수입
    3) 평가

    Ⅲ.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상품개발 사례
    1. 청화백자·머그잔
    2. 백자·합
    3. 접시문양디자인1, 2
    4. 백자·화채그릇
    5. 주방용 시계
    6. 백자·커피잔·붓통

    Ⅳ. 향후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유통 개선 방안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 속에 다양한 문화가치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서 서구중심의 문화적 보편주의는 지양되어야 하며,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전통성을 ‘세계화’ 시대에 역행하는 촌스러운 지역문화로 매도하는 전통비판론이 대두되기도 하지만 오늘날 전통이 근대성에 대한 대항 담론으로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근대화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를 보장했지만 한편으로 문화적 획일주의, 환경파괴, 물신숭배사상 등으로 인한 손실을 안겨주었으며, 이에 대한 지적 반성이 과거의 전통적 윤리관과 자연관 및 조형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리하여 전통문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진보의 논리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미래사회를 향한 문화상품개발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를 이새하고 활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공예산업은 수공업적이며, 노동집약적, 가내수공업적 생산형태가 대부분으로 생산업체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의 작
    참고문헌
    ◇ 김용지, 한국민속공예사, 서울 : 학문사, 1988
    ◇ 야나기 무네요시 저·민병산 역, 공예문화, 서울 : 신구문화사, 1994
    ◇ 이경성, 공예통론, 수학사, 1987
    ◇ 임희섭, 21 세기 문화산업의 전망과 도시문화산업 활성화방안, 도시문제 제34권
    ◇ 장래영, 통합적 개념으로서의 공예문화,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6
    ◇ 조일상 외, 공예론, 서울 : 창미,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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