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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념과 특징

    Ⅲ.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달배경

    Ⅳ.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동향
    1. 일반현황
    2. 업무비중
    1) 생산업체 현황
    2) 공예문화상품 제작 수
    3) 제작 및 유통비중
    4) 업체형태
    5) 제작방법
    6) 디자인기획 및 판매경로
    7) 기술평가
    8) 제품현황
    3. 공예문화상품의 수출비중
    4. 공예문화상품의 수입동향

    Ⅴ.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발요소

    Ⅵ. 향후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한국은 개화시기로서 청나라나 일본 등과 교류를 시작하였는데 조선정부의 외교문서에 공예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나까다(中田武雄)이라는 일본관리가 조선에 보낸 서신에서 “서양나라들의... 이기주의(利己主義)나 위핍주의(威逼主義)는 몹시 미운 것이지만 의술, 구리, 공예, 문학, 학제, 군사, 법률 등은 매우 칭찬할 만한 것들이다”라는 글귀가 보이는데 여기에 공예라는 말이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1년 뒤인 고종19년(1882) 정부의 논의 내용을 담은 일성록(日省綠)에 공예라는 용어가 언급되고 있다.
    “공예의 교묘함과 상판의 번성함과 의약의 기술은 그 정수를 배우고 그 묘리를 취한 즉 국민이 그 재지를 모두 습득하여 모든 기술을 종사케 한다면 굳이 재예희세지인만을 광구할 것도 없다”
    이와 같이 공예라는 용어는 조선에서 일본으로부터 온 외교문서로부터 시작하여 외국문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나는 등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용어는 1900년대에 들어와서 신문에도 자주 발견된다. 1900년 황성신문에 장지연(張志淵)이 쓴 「공예가면발달」이라는 제목의 논설을 보면 그는 “공예가 퇴축부작(退縮不作)하여, 반귀천업(反歸賤業)하여, 인재가 민몰불흥(泯沒不興)”하고 있음을 개탄하고 있고 “재기 있는 인물을 적절히 교육시킨다면 서양인에게 뒤질게 뭐냐”며 공예의 발달에 대한 인식을 재기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공식문서에 쓰인 공예라는 용어는 전통 수공예품은 물론 과학기기와 공업기술까지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었다.
    참고문헌
    권순형(1968), 한국공예, 디자인 센터, 미대학보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김성균(1990), 한국인의 전통적 자연관과 미, 미술세계 통권 70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김성수 외(2001), 한국의 전통공예기술,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이종애(1990), 근대 한국공예의 사회적 양상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수철, 공예의 이해(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예경
    전명옥 외(1991), 한국공예의 역사와 전망, 디자인과 공예통권 161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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