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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개념

    Ⅲ.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가치

    Ⅳ.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필요성

    Ⅴ.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발요소

    Ⅵ.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현황
    1. 공예문화상품 현황
    2. 공예문화상품 개발

    Ⅶ.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시사점

    Ⅷ. 향후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선 방향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사회에 기반을 둔 현대 후기자본주의 체제에서의 소비자는 이제 ‘생활자’하는 표현으로 불려지며, 그 소비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 ‘근검, 절약’의 가치관이 대량생산 산업화 시대로 들어오면서 ‘소비, 소유’의 가치관으로 전환되었다면, 이제 후기산업사회에서는 ‘존재, 자기개발’의 가치관으로 다시 변화되고 있다. 또한 후기 산업사회에 있어서 두드러진 소비행동의 특성은 감성중시, 정서화 지향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상품이 구매력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효용성이나 가격 같은 1차적 요소 외에 소비자 개개인의 감성을 흡수할 수 있고, 정신적인 생산성을 도모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풍요로운 생활의 도구로써 그들의 역할을 고양시킬 수 있는 성격까지 포함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현재에 유통되고 있는 문화상품들은 적어도 일반 공장의 생산품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 이러한 성격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보여진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기능의 창출, 물건에 개인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해주는 상징적 형태, 그리고 한국적 이미지의 효과적인 활용 등은 현재 우리의 문화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목할 만한 장점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형적인 측면 외에 아직도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 실무자들의 지적에 따르면 정부의 연계성 없는 정책과 판매자들의 저급한 상업 윤리의식으로 확고한 유통망과 시장규모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아울러 디자인 개발이 가능한 인력과 자료, 아이템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시장환경과 상품가치에 대한 인식의 부재로 생산체제가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는 상태라 한다.
    물론 장인정신의 상실로 제품생산기술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점도 문화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한 몫하고 있다. 또한 일부 관계자는 공예작가들의 현실 감각 없는 제품이 오히려 문화상품 시장의 폭을 좁히는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수요자 위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김지영·김문진(2000), 규방공예, 컬쳐라인
    김인규(2007), 주요청자와한국초기청자, 일지사
    손경필,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2002),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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