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되도록 古來의 내려져 오는 禮를 지키길 원했던 것 같다. 그렇다고 그가 완고한 전통주의자라는 것은 아니다. 논어의 八佾편에는 禮는 형식을 갖추기보다는 그것을 행하는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는 공자의 말이 남아 있기도 하다.
그러나 공자는 무엇보다 禮를 중시했으며 그 실천에 노력했다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공자를 서술하려는 저자는 근본취지는 좋았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들이 다소 억지 비슷한 것은 아쉽지 않을 수 없다. 공자의 유 집단에 대한 교육이 정치의 개혁을 위한 발판이었다는 것, 서구의 민주주의, 특히 제퍼슨의 교육 개혁안이 중국의 과거제도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 등, 본인이 느끼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