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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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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자의 이력

Ⅲ. 공자의 사상
1. 인(仁)
2. 예(禮)
3. 신(信)
4. 계몽적 태도

Ⅳ. 공자의 인간상

Ⅴ. 공자의 학문관
1. 학문의 의의
2. 학문의 방법
3. 학문의 태도
4. 학문과 사회 진출

Ⅵ. 공자의 개혁론

Ⅶ. 공자의 禮(예)교육과 詩(시)교육

Ⅷ. 공자의 교육 방법
1. 선자학 후문답과 계발의 방법
2. 인재시교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자는 周의 전통 문화를 매우 동경하여, 스스로 전통 문화의 계승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전통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禮’이기 때문에 공자도 이 전통적인 禮를 매우 존중했다. 어느 문인이 제사 때 양을 바치는 법을 폐지하고 싶다고 말하자 공자는 ‘나는 양을 아끼기보다 禮를 아끼고 싶다’고 말했다는 것을 보아 공자는 되도록 古來의 내려져 오는 禮를 지키길 원했던 것 같다. 그렇다고 그가 완고한 전통주의자라는 것은 아니다. 논어의 八佾편에는 禮는 형식을 갖추기보다는 그것을 행하는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는 공자의 말이 남아 있기도 하다.
그러나 공자는 무엇보다 禮를 중시했으며 그 실천에 노력했다. 공자에게 있어 禮는 주의 전통문화의 전형적인 표징일 뿐 아니라 동시에 그것은 사람이 마땅히 따라야 할 道義를 반영한 것, 즉 사람의 올바른 행위의 형식을 규정하는 도덕적 규범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를테면 禮는 고전적 지식에 속하는 사항인 동시에 일상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범이기도 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일은 덕행의 중요한 요소를 이루는 것이었다. 또, 정치상의 여러 제도나 그 운영 방식, 공공의 행사 등을 진행하는 관례이기도 하므로, 정치에 종사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그에 정통해야 했다.
참고문헌
김태길(1998), 공자의 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
김학주(1977), 공자의 생애와 사상, 태양문화사
박영진 편저, 공자에서 노신까지 중국 교육사상가 21, 상경
이기동(1999), 공자, 영원한 인류의 스승, 성균관 대학교
피에르 도딘 지음, 김경애 옮김(1998), 공자, 한길사
허버트 핑가레트 저, 송영배 역(1993), 공자의 철학, 서울 :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