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도와 통지 질서까지 의미한 예를 통해 인정, 즉 예치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반면에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의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정치사상을 피력하였는데 인간의 본래 모습과 현실적인 여러 덕목들의 종합이라는 이중적인 요소로 파악되었던 인의 사상이 인간의 본래의 모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와 지혜로움의 덕을 지닌 사람이 군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란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인과 예 등의 도덕성을 강조함으로써 올바
인간 → 의로운 일을 꾸준히 실천하여 쌓는 집의(集義)를 통해 이를 수 있음
②맹자의 정치사상
°왕도 정치: 군주는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며 덕으로 정치를 해야 함
°민본 사상: 군주ㆍ국가보다 백성이 귀하고 우선함 민본주의적 혁명론인 역성혁명을 제시
°생업 마련 강조: 백성은 일정한 생업을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