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그의 사상으로서 중국 문화와 동아시아에 유교로서 끼친 영향력은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후세 사람들의 평가는 좋은 부분도 나쁜 부분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상이란 단지 사상일 뿐이다. 그것이 뒷날 하나의 부정적인 의식형태-이데올로기
인 사고 방식을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뿐일까?
우리는 역사 속에서 올바른 공자상과 공자사상의 밝힘으로써 현재에 벌어지는 사상의 왜곡을 알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박정희 군사 정권이 유교에서 충의 개념을 독재 정권에 대한 지지의 획득에 이용한 것을
1. 공맹사상의 핵심
1)공자
①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이며 이름은 구(丘)이며 자(字)는 중니(仲尼)이다.
② 인의사상
-공자에게 있어 인은 유가사상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
-인을 제외한 의, 예, 지라는 개념은 인에 종속(예 : 인이 내면의 도덕성이자 선이라면, 예는 이것을 밖으로 드러내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인으로서, 자신이 몸담고 있었던 시대의 문제를 직접 체험하고 그에 대한 반향을 일으킨 것이지, 전국 시대 유가의 이론상의 '예'에 반응을 보인 것은 아니었다. 이것만으로도 『노자』의 출현 연대는 춘추 말 전국 초임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노자의 사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중국 고전은 문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