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삶을 살아가는 철칙이라고 할 있을 것이며, 모두가 바라는 이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가 그의 사상으로서 중국 문화와 동아시아에 유교로서 끼친 영향력은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후세 사람들의 평가는 좋은 부분도 나쁜 부분도 모두
공자도 패배한 임금의 뒤를 쫓아 제나라에 갔다(B.C. 517년, 공자 35세 때). 제나라 경공을 만난 공자는 정치의 요체를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며, 아비는 아비다워야 하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합니다 (안연-11)."라고 말해 주목을 받기도 한다.
제나라에서의 관직 등용에 실패한 공
인간관계 등은 사회의 모습이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지 모르지만 보편적이며 본질적인 인간관계의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를 오늘날 찾아볼 수는 없지만 옛날 君臣간의 禮의 모습은 지금도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로 남아 있다.
논어에 담겨져 있는 공자사상을
사상 -주자학-
조선시대 도학의 본격화하는 데 예비 작업으로 도학의 배경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도학에 영향을 끼친 것은 남송의 주희로부터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희의 성리학, 이른바 주자학은 13세기말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에 의리를 중요시하는 것과 실천적인 정신을 두드
공자상과 공자사상의 밝힘으로써 현재에 벌어지는 사상의 왜곡을 알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박정희 군사 정권이 유교에서 충의 개념을 독재 정권에 대한 지지의 획득에 이용한 것을 공자사상, 즉 유교의 본질을 밝힘으로써 타파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모든 것은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