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오륜’을 연구한 전문가로서 그의 사상 체계 속에서 ‘예’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학설의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사람은 부모에 대한 예를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식이 장성한 뒤에는 부모를 세심하게 보살펴서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 드리고 여름에는 시원하
공자는 딱할 정도로 부적격자였다. 그는 천성적으로 아첨할 줄도 몰랐으며 그의 성격은 정치적인 실무에 성공하기에는 부적당하였으며 오히려 타고난 철학자요, 교사로서의 재능을 가졌다. 그러나 젊은 공자는 이것을 알지 못했다. 설사 그 사실을 알고 인정했더라도 그는 적절한 행동방향을 찾지는
인간이 가지지 못하는 “신체에 있어서의 공기적 성격”과 “시간에 있어서의 영원성”을 가지고 있기에 인간보다 낫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이 한분이신 하느님의 뜻에 어떻게 비칠 것인가? 우리는 이들에게 연극을 바치고 숭배하지만, 과연 ‘사람들이 그 악덕으로부터 해방될 필요가 있는 영들을 숭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
이것은 그의 주리론적 철학이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가치확립에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그가 평생 추구한 爲己之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立志를 주장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 태도를 중시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능력과 소질 등, 개인차에 따른 개성교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