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고려광종
1. 광종의 전제개혁
광종개혁의 핵심은 첫째, 유교적 통치이념의 실현을 위한 왕조체제의 정비와 관료층의 형성이며 둘째, 통치질서를 위협하는 구호족세력에 대한 제거이다. 광종의 제도적 개혁은 광종 7년 백관의 의관을 중국제도에 따르게 하였으며, 쌍혜
고려 전기의 과거제도광종 9년(958년) 처음 실시된 과거제도는 당제를 모방하여 제술과, 명경과, 잡과로 나뉘어 운영되었다. 제술과는 문학적 재능과 정책 등을 시험한 것으로, 급제자를 진사라고 하여 진사과라고도 하였다. 이는 덕종 1년인 1032년부터 실시된 진사시, 즉 국자감시와 구별되어야 한다.
광종은 그 같은 상황을 타파하기 위하여 일련의 개혁정치를 단행하였다. 그 가운데 과거제의 도입도 왕권 강화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과거는 시험에 의해 관리를 선발하는 국가고시제로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것은 광종 9년(958) 쌍기의 건의에 의해 중국의 제도를 도입해서 시행한 것이다.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 학교였다. 교육내용은 독서와 활쏘기를 비롯하여 5경(五經),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 삼국지(三國志), 문선(文選) 등이 읽혔다.
이곳에서는 화랑도와 마찬가지로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적 기능도 수행하였다. 이것은 고려 이후에 서당의 전신이 되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