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으로 하여금 주변의 학문들로부터 이방인 취급을 받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학은 다른 학문과의 관계에 있어서 결코 낮게 평가될 수 없는 기능을 수행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이와 관련된 역사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보강했다. 그에 의해 제시된 교회사 내에서의 사건은 바로 종교개
Ⅰ. 서론
한국 사회에서도 종교 상업주의는 보편적인 행태로 되고 말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 종교나 신종교를 막론하고 한결같은 사실이다. 교세를 과시하기 위한 대규모 종교 집회, 거대한 건물의 신축, 여러 하부 조직의 확대 등 오늘날의 종교 상업주의는 그 행태에 있어서 중세 유럽의 종교
및과학과 학문의 역사에서 르네상스는 종합의 시대이기 보다 오히려 발호의 시대였다. 그것은 중세로부터 철학을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을 기독교 신학과 조화시키는 문제를 물려받았다. 르네상스의 사상가와 학자들은 고대의 문확과 사상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교부들이 부딪쳤단 문제 즉
종교화의까지로 한정지을 수 없다. 유럽의 근대교회사는 근대문화사와 더불어 시작되었기 때문에 근대를 단순히 종교사적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제약과 한계가 있다.
1648년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종교를 위한 철학 즉 신학으로 출발한 것이었으나 그역시 하나의 학문임을 부정할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자유로운 연구심과 지식욕을 촉발시켰으며 결국 낡은 교회의 원리와는 전혀 다른 '사고하는 정신'의 원리, 즉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