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육과정에 정보 통신 기술 활용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지극히 일부에 국한되며, 막연하게 진술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특히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의 탐구 과정
Ⅰ. 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 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첫째, 중학교 1학년의 7종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하이퍼미디어 학습자료를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인다.
둘째, 개념도와 학습지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활용한 복동식 기관을 개발하여 이전보다 훨씬 효율적인 증기기관을 만들었다. 이후 와트는 차동톱니바퀴를 이용한 플라이휠을 이용하여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장치를 고안하였다. 이로부터 증기기관은 단순한 배수펌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동력원으로써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
교육’ 이다
제7차 교육과정 총론에 입각해볼 때 모든 교과가 학생 중심인 직접 체험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여느 교과에 비해 과학과야말로 직접 체험에 기반한 탐구학습방법을 강조되고 있어 교육에 관한 현 시대적 요구가 잘 반영될 수 있는 교과라고 생각한다 과학은 자연 현상을 합리적인 사고 과
학습을 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 스스로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즉 자기 수준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3) 구체적 놀이 자료의 활용으로 보충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놀이 활동 위주의 보조자료들을 수업 중 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