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과학과교육하이퍼미디어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첫째, 중학교 1학년의 7종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하이퍼미디어 학습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인다.
둘째, 개념도와 학습지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과학과교육과정에 정보 통신 기술 활용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지극히 일부에 국한되며, 막연하게 진술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교 과학과수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특히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의 탐구 과정
doing)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교내 체험 학습
② 교외 체험 학습 (현장 체험 학습): 책이나 설명으로만 이루어지는 교실 수업의 단점을 보완, 여러 가지 상황을 직접 관찰, 체험함으로써 학습 기능을 습득·향상시킴.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함
③ 간접 체험 학습(인터넷 체험 학습)
과 리플에서 사람들의 반응을 분석했다. 추가로 혈액형 성격론에 대한 의견을 설문했는데, 의도 설문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단답형, 선택 질문지를 피하고 직접 면담 형태로서 주관적인 의견을 들어보았다. 또한 혈액형 이론과는 그 근원이 조금 다른 별자리 이론에 관해서 비교 조사해 보았다.
ICT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ICT활용교육의 보다 근본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성주의의 학습에 대한 관점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기존에 가장 주목했던 객관주의와 수업 설계 면에서 상이하다.
객관주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