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색화
일체의 구상성을 배제한 순수한 단색 추상화
→ 단색의 작품이라서 작품자체의 기법에 집중하기 적합하여 단색화가들의 특이한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이한 표현 기법
권영우 – 찢는 기법
정창섭 – 주무르는 기법
곽인식 - 점 중첩 기법
권영우
권영우 작가의 기법
곽인식과 이승택은 주체와 사물이 이자대립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체임을 바탕으로 두었고, 이는 ‘비표상적 태도’ 의 시초로 볼 수 있다.
- 이승택과 곽인식의 자연회귀를 통한 사물의 실험은 1970년대 범 자연주의를 정착하게 하였고, 사물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사물을 통해서 물성적 감성을
근대화 전기
1960~70년대 미술
-한국 모노크롬 회화와 비물질주의/ 범자연주의-
-목차-
1. 전(戰)후 미술 태동
2. 60년대 사회, 미술계 흐름
3. 60년대 후반~70년대 초반 개념미술
4. 한국의 단색화
5. 70년대 모노크롬 등장배경
6. 서구 미니멀리즘
7. 서구의 미니멀리즘과 한국의 모노크롬 비교
8. 1970년대 미술의
눈의 분화라는 전제 아래 장르론을 다룬 것은 세계와 세계를 보는 눈의 다양한 대응형식을 고찰해서 우리 미술의 다양성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이에 반해 3부에서는 이 유형들의 ‘정체성’을 다루되, 하나의 장(場)에서 통합과 일원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일주의’(all-oneism) 내지는 ‘
결 과
본 연구에서는 SPSS 15.0 버전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박스 M 검증 결과 p<.05로 동질성이 위배되었다. 이는 집단 간 표본의 크기가 대략 동일하였기 때문에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Bartlett’s 구형성 검증 결과 p<.05로 구형성이 위배되지 않았다. Levene’s 동질성 검증 결과 종속변인 모두 P>.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