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
권영우
권영우 작가의 기법
종이를 찢고, 붙이고, 뚫고 채색하는 작업을 통해 종이가 만들어내는 담백하고 소담한 화면구성을 시도해 왔던 권영우는 '한지'라는 동양적 재료를 통해 추상적이고 현대적 화면을 만들어 냄으로써 한국화와 서양화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실험을 계속해 왔다.
1. 서론
한국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1.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 야수파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으로 수년간 유사한 테크닉에 관심을 보였던 화가들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미술운동이다.
이 운동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이 새로운 화법은 1899년, 그룹에서 주도적 인물이었던 마티스에 의해
단색화에 가까운 배색이 처절한 비극성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여러 각도에서 본 사물을 모두 모아 그림으로 표현했다. 극적인 구도와 흑백의 교묘하고 치밀한 대비효과에 의해 죽음의 테마를 응결시켜 20세기 기념비적 회화로 평가된다.
벽화로 구도는 날카로운 불안감과 이질감을 주는 삼각형 구도
한국화에서 묵법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먹이 화선지 위에서 펼치는 오묘함은 우리들에게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제공하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의외의 효과들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먹이 번지어 퍼지게 하는 발묵법은 작가의 심정과 감동을 화면에 쏟아 놓은 듯한 자유분방한 표현양식으로 골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