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인에게 있어서 한지는 물질과 정신을 아우르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한지를 통해 정신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왔을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신앙 전반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여 한국적 미의식을 뿌리내리게 하였다.
한지제지공정의 어려움은 99번의 손질 끝에 탄생된 종이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
기법이다. 이 방법의 기본 전제는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산시켜서 목적하는 바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생각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