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에게 다가서려는 일반적 방식의 차이에 다름 아니다. 전자는 독자를 향한 흑백으로 이루어진 종이와 문자를 매개로, 후자는 무대와 배우 등의 연극요소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독자에게 허구적 세계를 구현하는 역할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동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
Ⅰ. 개요
오스트리아 작가 한트케는 최근 몇 년간 노벨 문학상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가 독일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에 큰 출판사가 없어 한트케의 작품들이 주로 독일에서 출판되었고, 그의 희곡들도 초기에는 오스트리아에서보다는 독일에서
관객 참여’의 두 가지 기준을 설정, 이에 따라 작품을 선정하였다. 여기서 ‘소극적 관객 참여’란 관객의 직접적인 개입이 아닌, 관객의 정서적, 심리적 참여를 말하는 것으로, ‘직접적 관객 참여’의 상대적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소극적 관객 참여’의 예로서는 <관객모독>을, ‘적극적 관객 참
관객의 의식을 고양시키고 변화시키는 연극에 대한 믿음을 가졌으나 최근에 와서는 사진사로서의 극작가의 개념에 점점 더 접근해가고 있다.
흔히 입센과 버나드 쇼 등의 사회극의 전통을 이어받은 작가로 이해되는데 사회라는 거대한 구조가 개인을 억압하고 말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