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에게 다가서려는 일반적 방식의 차이에 다름 아니다. 전자는 독자를 향한 흑백으로 이루어진 종이와 문자를 매개로, 후자는 무대와 배우 등의 연극요소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독자에게 허구적 세계를 구현하는 역할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동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
Ⅰ. 개요
오스트리아 작가 한트케는 최근 몇 년간 노벨 문학상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가 독일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에 큰 출판사가 없어 한트케의 작품들이 주로 독일에서 출판되었고, 그의 희곡들도 초기에는 오스트리아에서보다는 독일에서
관객 참여’의 두 가지 기준을 설정, 이에 따라 작품을 선정하였다. 여기서 ‘소극적 관객 참여’란 관객의 직접적인 개입이 아닌, 관객의 정서적, 심리적 참여를 말하는 것으로, ‘직접적 관객 참여’의 상대적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소극적 관객 참여’의 예로서는 <관객모독>을, ‘적극적 관객 참
관객의 의식을 고양시키고 변화시키는 연극에 대한 믿음을 가졌으나 최근에 와서는 사진사로서의 극작가의 개념에 점점 더 접근해가고 있다.
흔히 입센과 버나드 쇼 등의 사회극의 전통을 이어받은 작가로 이해되는데 사회라는 거대한 구조가 개인을 억압하고 말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관객과의 결합이 생기는 것이다’라는 독자적인 모노드라마론을 전개했다.
모노드라마의 이러한 속성 때문에 20세기에 들어와 모노드라마는 일종의 전위적 형태의 연극으로 다양하게 시도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 상업주의 연극이 붐을 일으키던 시절, 1977년 故 추송웅이 <빠알간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1. 패러디란 무엇인가
요즘 문화・사회 전반을 휩쓴 최대의 화두는 패러디(parody)이다. 기존 문화나 사회를 흉내내되, 이에 대해 삐딱하게 접근하는 패러디가 대상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붐을 이루고 있다. 냉소적인 사회분위기의 팽배와 함께 자기 목소리를 여과 없이 담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Ⅰ. 머리말
사실 『강간의 역사』라는 책을 처음 본 순간 ‘왜 이런 걸 공부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강간은 우리들에게 있어서 가장 더럽고 수치스러운 영역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강간을 무시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강간은 피해자에게 내리는
1.공연예술의 정의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이란 무대 위에서 청중이나 관객을 위해 행해지는 예술행위, 즉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 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