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는 난해한 정보교환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광고를 특수어로 보는 주장은 다음 몇 가지 관점에서 볼 때 부적절하다.
첫째로 광고언어는 발화현실성 Sprechwirklichkeit이 없어서 인간의 자연언어가 아니라 떼어내져 유리되어진 형상 Gebilde이다. 둘째로 광고언어는 몇몇 소수의 카피라이터에
1. 본론
1) 헤드라인 > 보디 카피
바디카피보다 헤드라인을 더 강조한 광고들이 대부분의 광고들이다.
코레일 사에서 만든 지면광고이다. 이 광고를 보면 알다시피 ‘雪레임이 내린다’라는 헤드라인 문구를 내세우고 그 밑에 보디 카피로 ‘하얀 겨울이 되면 그림움도 눈꽃이 되어 피어나고 셀
카피를 읽는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① 카피의 흥미성 : 헤드라인과 연계성이 있고 AIDM(C)A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② 카피의 통일성 : 카피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고 단일 소구점이어야 한다.
③ 카피의 단순성 : SALES TALK(테마, 말, 문장)이 간결해야 한다.
④ 카피의 강조성 : 핵심 메시
광고메시지 자체를 강조한 연구들은 메시지의 내용을 표현물의 형태, 구조, 출현빈도 등의 분석을 통하여 주로 잠재적 의미와 표면적 의미, 설득적 메시지와 정보적 메시지, 영상메시지와 문자메시지(혹은 언어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 메시지 구조와 내용 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광고의 메시지 구성체
Ⅰ. 서론
1. 설득 이론의 의의와 중요성
설득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고자 하는 것으로 인간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구현의 본질이 되는 요소이자 목표이다. 실제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많은 텔레비전 광고, 인쇄 광고 등이 설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