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는 중단했던 학업 마무리를 위해 스트라스부르크에서 공부를 계속하기로 한다. 스트라스부르크 시기는 그의 삶과 작품에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모든 면에서 새로운 자극을 받아 정신적 변화와 발전을 체험하게 된다. 이 곳은 프랑스 지방의 독일 중심지로, 괴테는 이곳에서 라이프치히의 세
가곡이 독립된 장르로서 예술적인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독일낭만주의 시대부터이다. 예술가곡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한데 하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낭만주의 서정시의 발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피아노의 발전이다. 낭만주의 시대, 독일에는 괴테, 실
가곡은 하이네, 울란트, 뤼게르트, 뮐러, 쇼버, 괴테 등의 시에 의하고 있다. 그의 가곡은 자연스러워, 시 안에서 자기의 생활을 느끼고, 음악을 발견함으로써 가곡을 극히 높은 예술로까지 끌어올렸다. 슈베르트의 가곡은 슈만이 이어 받았다. 슈만의 혼은 슈베르트보다 더 낭만주의 적이어서, 섬세하고
슈베르트는 ‘방랑’과 ‘죽음’의 이미지도 가곡에 많이 담았는데, 이 두 이미지는 그의 중기작품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와 후기작품인 <겨울 나그네>에서 극명하게 표현된다.
(2) <겨울나그네 (Winterreise)> - 5번 보리수
시인 빌헬름 뮐러의 연작시 ‘겨울 여행자’에 곡을 붙인 것으로 총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반항적인 성격을 띤 새로운 유파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예술가들이 대중의 감정에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