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곡은 낭만파 음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독 일 낭만파의 특징적인 음악으로서 성장했다. 가곡의 창시자는 슈베르트인데, 그가 남긴 630여 곡의 가곡은 하이네, 울란트, 뤼게르트, 뮐러, 쇼버, 괴테 등의 시에 의하고 있다. 그의 가곡은 자연스러워, 시 안에서 자
결혼
1841년 프로이센 왕 예배당 악장
1842년 베를린 음악 총감독
1843년 라이프찌히에서 음악학교 설립
1844년 바이올린협주곡 E단조 OP.64 완성
1845년 오라토리오 ‘엘리야’ 등 많은 곡 작곡
1847년 현악4중주 F단조 OP.80, 오라토리오 ‘그리스도’ 일부 등
작곡
1847.11.4 누나 파니의 돌연
작품 속에서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가 이루어졌는데, 이를 통하여 루소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윤리와 사상] 배정우 엮어만듦 2004
2. 사회적 배경
낭만주의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주관적, 개성적,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또 하나의 경향은 모든 예술을 하나로 융합시키려는 경향이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서로 노래를 부르고,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며, 그림으로 시를 쓰고자 했다.
어린 시절 ‘부유한 가정 환경’주로 베를린에서 자람. 11세에 작곡시작
음악이 밝고 경쾌한 반면, 심각성이 떨어짐
기존형식을 받아들이는 보수적인 작곡가
여행벽 ‘호감가는 남자’여행지에서 느낀 인상과 감흥을 음악에 표현
고전주의적 형식(묘사적 표제적 내객/지방색 리듬, 색체적 관현악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