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발견함으로써 가곡을 극히 높은 예술로까지 끌어올렸다. 슈베르트의 가곡은 슈만이 이어 받았다. 슈만의 혼은 슈베르트보다 더 낭만주의 적이어서, 섬세하고 지적이었다. 문학에 대한 높은 교양의 소유자였던 그는 인간의 사상의 세부에까지 파고들어, 아름답고 세련된 선율을 구사하였으며,
낭만주의가 탄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음악칼럼리스트 류태형 칼럼. 철학가 정재형 칼럼
1)독일의 질풍노도 운동
1770년에서 1780년에 걸쳐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운동.
‘질풍(疾風)과 노도(怒濤)’로 번역된다. 이 명칭의 유래는 F.클링거의 동명(同名) 희곡(1776)에서 온 것이다. J.헤르더를 지도자로
결혼
1841년 프로이센 왕 예배당 악장
1842년 베를린 음악 총감독
1843년 라이프찌히에서 음악학교 설립
1844년 바이올린협주곡 E단조 OP.64 완성
1845년 오라토리오 ‘엘리야’ 등 많은 곡 작곡
1847년 현악4중주 F단조 OP.80, 오라토리오 ‘그리스도’ 일부 등
작곡
1847.11.4 누나 파니의 돌연
음악적 착상이 하나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큰 규모의 구조 속에서 논리적으로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보다 즉각적인 표현양식들이다.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어린 시절 ‘부유한 가정 환경’주로 베를린에서 자람. 11세에 작곡시작
음악이 밝고 경쾌한 반면, 심각성이 떨어짐
기존형식을 받아들이는 보수적인 작곡가
여행벽 ‘호감가는 남자’여행지에서 느낀 인상과 감흥을 음악에 표현
고전주의적 형식(묘사적 표제적 내객/지방색 리듬, 색체적 관현악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