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

 1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
 2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2
 3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3
 4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4
 5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5
 6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6
 7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7
 8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8
 9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9
 10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0
 11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1
 12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2
 13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3
 14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낭만주의 음악
1. 개념
2. 19세기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
3. 특징
(1) 이성과 감정
(2) 개성적 양식
(3) 불멸의 명작
(4) 음악과 말과의 관계
(5) 고용인에서 예술인으로
(6) 전문가와 아마추어
(7) 피아노의 개량 (8) 성악음악의 발달
(9) 공공연주회의 활성화
(10) 민족주의 경향
(11) 음악 관련 정기 간행물
4. 대표 장르 설명
(1) 오페라
(2) 예술가곡
(3) 교향시
Ⅱ. 낭만주의 음악가
1. 슈베르트
(1) 생애
(2) 슈베르트의 대표 작품 소개
2. 멘델스존
3. 슈만
(1) 생애
(2) 슈만의 대표 작품 소개
4. 요하네스 브람스
(1) 생애
(2) 고전적 낭만주의
(3) 브람스의 대표 작품 소개
5. 리하르트 바그너
(1) 생애
(2) 바그너의 대표 작품 소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5) 고용인에서 예술인으로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보다 독립적이 되었다. 즉,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게 된 것이다. 또한 교회나 귀족들로부터 독립됨으로서 더 이상 음악가는 고용인이 아니라 예술인으로서, 영웅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특히, 뛰어난 기교를 가진 작곡가 및 연주가가 존경을 받았다.
(6) 전문가와 아마추어
음악이 더 이상 귀족들의 여흥 수단이 아니게 되면서 대중들의 아마추어 음악 집단들이 생겨나게 된다.
(7) 피아노의 개량
산업화로 인해 악기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음악교육 기회가 많아지면서 대중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도와 수준이 향상되었다. 특히 피아노가 새롭게 개량되고 널리 보급되면서 피아노음악이 발달하게 되며 음악의 대중화가 촉진되었다.
(8) 성악음악의 발달
피아노 반주를 수반하는 성악음악, 즉, 독창, 오페라, 피아노, 교향악단 등이 인기를 모았으며, 실내악과 합창곡은 역시 비약적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 인기를 끌지 못했다.
(9) 공공연주회의 활성화
음악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교회나 왕궁, 또는 귀족의 집에서 연주되던 음악이 도시의 연주회장으로 그 자리를 옮기었다.
(10) 민족주의 경향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은 그들 나라의 전설을 오페라, 성악곡, 표제 음악 등의 주제로 삼아 작품 속에 민족적인 경향 및 양식을 반영시켜, 민족적인 양식을 의식적으로 개발시켜 나갔다.
(11) 음악 관련 정기 간행물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 중 사상이 명료했던 음악가들은 자신의 음악과 사상에 대해 글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4. 대표 장르 설명

(1) 오페라
오페라는 모든 예술, 즉 언어예술, 시각예술, 음악예술이 이상적으로 혼합된 것이다. 오페라의 기원은 중세 예배극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는 16세기 피렌체에서 그리스 고전비극에 대한 당시의 개념과 결합되었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국민주의적 성향으로 발전하게 된다. 특히 독일에서는 베버와 바그너에 의해 크게 발달하게 된다.

(2) 예술가곡
시와 가락과 반주가 서로 조화를 이룬 특징 있는 음악 형식이다. 가곡이란 일반적으로 독일의 리트를 말하는데, 리트란 시와 음악의 결합으로 시의 내용이 음악과 함께 깊은 정감을 나타냄으로써 시와 가락과 반주가 서로 조화를 이룬 특징 있는 예술가곡을 말한다. 가곡이 독립된 장르로서 예술적인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독일 낭만주의 시대부터이다. 예술가곡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한데 하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낭만주의 서정시의 발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피아노의 발전이다. 낭만주의 시대, 독일에는 괴테, 실러 등의 뛰어난 시인들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낭만주의 시대에 피아노는 노래와의 이중주를 실현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표현력을 갖춘 악기로 개량되었다.
참고문헌
- 도 서
· 금난새 저,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생각의 나무, 2003
· 필리프 고트프루아 저,최경란 역, ‘바그너 세기말의 오페라', (주)시공사, 1998
· 박준용 저, '세상의 모든 클래식', 마고북스, 2005
· 이동용 저,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 이파르, 2008
· 김용환 저, ‘서양음악사(19세기 음악)’, 음악세계, 2005
· 민은기 저, ‘서양음악사(피타고라스부터 재즈까지)’, 음악세계, 2007
· 오카다 아케오 저, 이진주 역, ‘서양음악사(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삼양미디어, 2009

- 그 외 인터넷 정보
· ‘아, 슈베르트’, The Waste Land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6127&logId=3400802)
· '슈베르트‘, musicschool
(http://www.musicschool.pe.kr/musician/shubert.htm)
· '슈베르트/송어(빈소년합창단 · 앙상블 잭 앤 질), 정겨운 음악의 쉼터 “뮤즈(MUSE)"
(http://blog.naver.com/wjd2415?Redirect=Log&logNo=80064007559)
· 비범한 로맨티스트,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http://blog.naver.com/knight8106?Redirect=Log&logNo=20103478619)
· 위키백과 - 로베르트 슈만
·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Schmann ; 1810~1856)
(http://hishkim.com.ne.kr/l/comp/schumann.htm)
· ‘멘델스존’, musicschool
(http://www.musicschool.pe.kr/musician/mendelssjohne.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