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란 항상 상황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실제로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특정 사회집단에 점진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또한 학습이란 것은 한마디로 그 특정 사회집단으로의 문화적 동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문화적 동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세 가지 요소로서는
교수-학습 상황에 도입하는 것은 의미 있는 활동이 된다. 학습자는 문제해결을 하면서 개개인이 현장에서 직접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연구를 통하여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또 의미를 새겨 봄으로서 그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게 된
수학적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줄 수 있다. 또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자료의 활용으로 수학에 대한 학습 태도와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웹기반 게임학습은 학습자료, 팀 구성, 게임 형태에 변화를 줌으로써 다양한 교수 전략을 가능하게
Ⅰ. 서 론
수학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해 주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
교수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각 학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기본 어휘 및 의사소통기능문의 이해 정도를 영어 기본 학습 능력이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이론,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적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관련 학습 이론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의 학습 이론에 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