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실기반지식생산공동체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웹 페이지 또는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하여 보고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정보 탐색 또는 생성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하며, 생성된 양질의 정보를 서버에 탑재하여 모든 학습자가 공유하게 한다. 컴퓨터실에서의 인터넷 활용은 일반 교실과는 달리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 속도와 능력,
서버의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의 FTP(file transfer protocol: 화일전송약속체계)나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 게시판 형식으로 운영되는 뉴즈그룹, 그리고 이메일이 더 큰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게 이루어진 www가 웹브라우저(홈페이지를 보기 위한 일종의 도구 프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교사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학생은 교사가 주는 지식을 받아 소유하는 것에 불과하
매체이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편지나 문서 교환, 정보의 송수신, 원격 접속, 정보검색, 사용자 정보 교환, 사용자간의 대화, 사용자간의 컴퓨터 게임, 전자 게시판, 인터넷 전화, 웹서비스등의 다양한 기능은 유의미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