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실기반지식생산공동체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웹 페이지 또는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하여 보고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정보 탐색 또는 생성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하며, 생성된 양질의 정보를 서버에 탑재하여 모든 학습자가 공유하게 한다. 컴퓨터실에서의 인터넷 활용은 일반 교실과는 달리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 속도와 능력,
인터넷에서는 각종 최신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과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쇄매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ꡐ4학년 나단계, 꺾은선 그래프 그리기ꡑ 수업에서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자료이외에 통계정보시스템(http://kosis.nso.go.kr/)에서 1년동안 발
인터넷은 인터넷 망에 접속되어 있는 각각의 서버의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의 FTP(file transfer protocol: 화일전송약속체계)나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 게시판 형식으로 운영되는 뉴즈그룹, 그리고 이메일이 더 큰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게 이루어진 www가 웹브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